수영/수영 정보

수영(Swimming)의 역사, 시설 및 용구, 복장 특성, 효과 등

솔호랑 2023. 1. 26. 22:36
반응형

스포츠 중 수영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테지만, 오늘은 좀 더 수영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영은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물에서 헤엄치는 활동인데 비교적 익히기 쉽고, 전신 운동이면서 관절에 무리를 덜 주고, 큰 호흡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심폐 기능의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특히나 관절 등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다른 운동들에 비해 다칠 위험이 적고 나이 들어서도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게다가 여름철 더운날 실외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건 정말 너무 즐거운 일입니다. 물론 튜브 위에서 노는 것도 즐겁지만 튜브 없이 편하게 놀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모습
신나는 수영

 

수영(Swimming)의 역사, 시설 및 용구, 복장 특성, 효과 등

수영이란?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물 위나 물속을 자유롭게 이동 또는 정지하는 운동, 즉 헤엄치는 것을 말한다. 현대인들의 생활체육에 적합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스포츠 종목 중에서 비교적 운동으로서의 숙달 방법이 단순한 편이다. 전신운동이고, 큰 호흡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심폐 기능의 발달에 효과적이며 여름철 레크리에이션으로 좋다.

 

수영의 역사

인간이 수영을 하게 된 동기는 생활 수단(고기잡이, 교통수단, 호신)과 종교의식, 질병 치료로 생각된다. 기록으로 남아 있는 것은 9천여 년 전의 것으로 추측되는 리비아 동굴의 수영하는 사람 모습이 새겨진 벽화가 최초이고, 의도적으로 수영을 하기 시작한 것은 페르시아에서의 소년들의 신체 단련과 군사 훈련, 아시리아에서의 군사 훈련이며, 중세에 와서는 수영이 군인 훈련의 필수 과목으로 행하여졌다.

근세 초기에는 이탈리아의 베르나르디, 독일의 구츠무츠, 푸엘 등에 의해 국민 보건, 교육, 여가 활동으로 수영이 바람직하다고 인정되어 권장되었다. 1837년에 영국 런던에서 처음으로 수영이 경영으로 거행되었으며, 영법은 평영과 횡영이었다. 이와 같은 영법은 지금의 자유형, 배영, 접영으로 개량·발전되었다.

우리나라는 1898년 무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처음으로 수영을 가르쳤고, 1929년 제1회 전국수영대회가 개최되었으며, 1946년에는 조선수상경기 연맹이 창립되었다. 그리고 1952년에는 국제아마추어수상연맹에 가입하였으며, 지금은 전 국민의 스포츠로 널리 보급되었다.

아시아경기대회 등에서 조오련, 최윤희, 최윤정 등이 좋은 성적을 냈으나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등 국제 경기에서는 체격 조건이 뛰어난 서양 선수들이 독식하였다. 그러나 최근 동양 선수들도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으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 박태환 선수가 자유형 4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것은 우리나라 수영 역사에서 큰 금자탑을 세운 쾌거였다.

 

시설 및 용구, 복장

수영 경기장의 길이는 50m(허용오차 0.03m)이며, 폭은 최소 21m, 수심 1.8m, 벽은 수직 평행해야 한다. 

레인은 8개이며, 레인 폭은 각 2.5m이고 1레인과 8 레인 밖으로 50cm 간격을 둔다. 

레인로프는 코스 전 거리에 설치하여 양쪽 벽에 고정된 앵커 블래킷을 표면으로 나오지 않게 해야 한다. 각 레인로프는 떠 있어야 하며 직경 5~11cm이다. 

색채는 양쪽 끝에서 5m까지의 색과 그 외 부분의 색이 대조적이어야 한다. 

출발대는 수면상 0.5~0.75m, 넓이 0.5×0.5m, 경사 10° 이하이며, 레인 번호 1~8번까지를 각각 기입한다.

부정출발 로프는 벽으로부터 1.5m 지점에 고정된 기둥을 세우고 수영장을 가로질러 로프를 친다.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재빨리 풀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수온은 최소한 24°C 를 유지하여야 한다.

수영 경기장과 레인 번호 (출처: 대한체육회)

수영복은 수영하기에 간편한 것으로, 물속으로 들어갈 때 벗겨지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빛깔과 크기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 요즘에는 첨단 과학에 의해 개발된 전신 수영복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수경과 수영모는 항상 착용해야 한다. 중이염 등의 이비인후과 질환의 예방 및 질환자 보호 차원에서 귀마개를 착용할 수 있다.

 

특성 및 효과

수영은 현대인들의 생활체육에 적합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고정된 의지점이 없이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자기 체중의 대부분을 지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체격의 제한이 없다

체위는 수면과 평행이고, 팔다리의 움직임이 몸을 움직이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며 특수한 호흡방법이 필요하다. 

스포츠 종목 중에서도 비교적 숙달방법이 단순한 편이다.

 

전신 운동이라는 점에서 큰 호흡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심폐의 발달에 좋다

물에 들어갔다가 공기 중에 노출되기도 하고 태양에 쉽게 노출되기도 하기 때문에 피부 단련에 효과가 크다. 

여름철 레크리에이션으로 각자의 능력에 따라 즐길 수 있으며 수중 안전에 대한 자신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장거리 수영을 통하여 인내심을 기를 수도 있다.

수영장에서의 남자
수영하면 멋진 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